Skip Menu

교육과정

교과목 소개

교양선택

  • 01글쓰기와 말하기

    중고등학교 시절의 글쓰기는 대체로 학습을 위한 글쓰기로 이루어졌다면, 대학에서는 학문과 탐구를 위한 글쓰기가 주를 이룬다. 또한 직장인의 역할을 하는데 필요한 글쓰기 역시 대학 생활을 통해 준비되는 글쓰기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을 통해 학문과 직업의 세계에 본격적으로 입문하는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사고력과 표현력을 길러 글쓰기 능력 및 말하기 능력을 갖춘 성숙한 지식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한다.

  • 02대인관계와 문제해결

    조직에서 자신의 역할과 목표를 정립하고, 이를 위하여 자신의 행동과 업무수행을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다.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구성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03청소년복지론

    본 교과목은 청소년지도사가 모든 청소년이 조화롭게 성장 및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청소년이 행복한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청소년복지의 이해, 청소년복지의 관점, 청소년복지 정책과 법, 청소년복지의 실제를 학습한다.

전공선택

  • 01사회복지학개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에 입문하는 사람들을 위해 알기 쉽게 접근한다. 직업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전문적기술, 사회복지분야에 대한 이해를도우며, 사회복지제도,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정책으로 구성된 과정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 02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의 핵심 교과목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행동 및 인간발달,사회환경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형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구체적으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3가지 차원, 즉 ① 인간행동에 관한주요 이론, ② 사회환경에 관한 주요 이론, ③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과제에 따라 학습하고, 각각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을파악한다.

  • 03사회복지역사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기원, 사회복지실천의 전문화, 한국의 사회복지역사를 이해하고 역사를 통해 정직의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서양의 빈민법,민간활동, 사회보험, 복지국가의 본질과 성격을 이해한다. 그에 대한 사전 지식으로 봉건제, 영국의 중세사,식민지 미국사, 자본주의의 태동,1.2차 세계대전, 후기산업사회로의 이행 등 서양의 사회경제적 변화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 04정신건강론

    본 교과목은 휴먼서비스 영역에서 만나는 대상자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의 맥락에서 정신건강의 중요성을인식하고,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 극복과 사회복지사로서 전인적 정신건강사회복지 서비스를 생각해 볼 수 있는안목을 기르는데 초점을 둔다. 나아가예비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정신건강에 대한 성찰과 더불어 자신과 타인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데 역점을 둔다.

  • 05사회복지실천론

    본 과목은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키고 강화시키는 전문적 활동을 익힌다. 환경 속의인간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와클라이언트가 함께 활동하는 것을 이해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영역과 분야를 확대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전문성에대한 요구와 필요를 충족 시키고자노력해야 한다.

  • 06노인복지론

    노인복지실천현장에서 노인들의 복합적인 욕구를 사정하고 원조하기 위하여 노인문제와 노인복지정책, 노인복지실천에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하며,이를 통해서 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역량을 증진시킨다.

  • 07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법제와 실천은 사회복지법의 이해와 실정법으로서 사회복지 개별법률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이를 통해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법과 제도를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 08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 개발은 지역사회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사회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주민조직화, 자원개발,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 정책제안을추진함으로써 주민의 복지를 가능하게 하는 직무를 익힌다.

  • 09장애인복지론

    장애인에 대한 자선적, 구빈적 관점 대신, 지역사회에서 일반인과 함께 살아가야 할 동등한 이웃이라는 관점을갖게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지역사회내에서 장애인이 통합되어 살아갈 수 있는 복지정책, 제도, 행정 및 임상사회사업 실천의 이론과 실제를이해하게 한다. 또한 한국적 장애인복지모델을 각자의 여건 속에서 정립해서 실천하도록 한다.

  • 10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 연구와 설계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조사연구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사회복지조사를 위한 자료수집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조사에 활용될 자료 수집 능력을 키울 수 있다.사회복지조사에 흔히 사용되는 조사방법을이해하고 실제 조사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11사례관리론

    본 교과목에서는 사례관리의 개념, 목표, 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원칙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사례관리의 각 과정(인테이크,사례관리 욕구사정, 사례관리 실행, 사례관리 평가, 사례관리 종결)에서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 12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 평가의 필요성과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 평가관련 사례연구를 통하여프로포절의구성과 작성방법을 살펴본다.학습자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분야를 선정하고 이에 맞는 프로포절을 작성해 본다.

  • 13사회문제론(2024학년까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정책과의 상호 연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한다.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역량을 증진한다. 사회복지현장에서접하는 사회문제에 대한 대처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 14사회복지정책론

    개인, 집단, 가족, 조직, 공동체의 복지를 개선하기 위해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완화시키며, 해결에기여하는데 필요한 사회제도, 법을 만들고시행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배운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국가의 이념에 따라 잔여적 개념과 제도적 개념의사회복지정책으로 나뉘어 이해할 수 있다.

  • 15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인 개인과 가족, 집단에 개입하기 위해서 주요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을 학습한다. 이를통해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할수 있는 사례관리역량을 키운다.

  • 16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기관을 관리운영하는 인사, 재무, 기획, 정보 사무 등을 배운다. 또한 사회복지행정은 조직목표를달성하기 위해서 사회복지기관 매니저가수행하는 체계적인 개입과정이다. 행정 과정은 목표의 설정, 목표의 달성, 관련자의 참여 활성화 등으로이루어진다. 사회복지운영의 필요성과기본지식을 습득하여 운영에 필요한 각 영역별 지식과 기술, 태도 등을 살펴본다.

  • 17보육학개론

    보육학개론은 보육에 대한 전반적이고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보육 입문 과목이다. 학습자가 영유아의 발달,가족복지의 지원, 사회와 국가의발전에 기초가 되는 보육의 중요성과 본질을 충분히 인식하고, 보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학습하여올바른 태도와 철학으로 바람직한 역할을수행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18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은 보육교사를 준비하는 학습자들에게 필수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영아와 유아 발달 에 대한 개념과내용을 알아보고 이론적 기반을형성해주는 교과목이다. 영유아 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과 영아와 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영유아를 둘러싼 주변 환경과의 연계성을파악하여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19보육과정

    보육과정은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비교사 의 역량을 기르기위한 교과목으로, 국가 수준의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보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있다.

  • 20아동미술

    아동미술은 영유아가 예술경험을 통해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교과목이다. 영유아가 자연, 생활, 예술에서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며 창의적으로표현하면서 풍부한 감수성을 기르도록 지원하는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 21놀이지도

    놀이지도는 영유아 중심 철학의 실현에 가치를 두고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보육과정을 구성하고운영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영유아의삶이며 배움의 방식인 놀이의 특성을 이해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역동적으로 이루질 수 있도록 놀이를 지원하는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 22아동권리와 복지

    사회복지와 보육의 기초를 형성하는 아동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강의를 실시한다.아동복지의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고 아동복지의 개념을 이해하며 아동복지의 체계와 실천방향에 대한 방법들을익힌다.

  • 23아동안전관리

    본 교과는 영유아가 자신과 타인의 안전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하는 역량과 교사로서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시효과적인 대처 및 안전관리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24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본 교과는 다양한 관찰법을 통해 여러 상황에서 개인 또는 집단 아동행동의 발달특징과 교수, 학습과정을학습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아동행동을 관찰하고지원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진심으로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나가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25언어지도

    언어지도는 영유아가 일상에서 상대방과 말과 상징 및 문자로 소통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책과 이야기를 통해상상을 즐기도록 지원하는 보육교사의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이다.

  • 26영유아교수방법론

    본 교과는 영유아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교수학습과 관련된 제반 원리, 방법, 운영,평가방법을 탐색하고, 영유아 연령, 발달,장애, 배경에 적합한 교수학습 실제를 계획하고 적용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 27아동수학지도

    본 교과는 영유아가 자신을 둘러싼 주변 세계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기를 즐기며,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에서자연스럽게 수 개념, 공간과 도형,규칙성, 차이 비교, 구분하기 등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지원할 수 있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교과목이다.

  • 28보육실습

    보육은 실제현장에서 영유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영하고, 배운 지식을 현장에 적용하면서보육교사 스스로 자신의 가치관이나신념, 태도 등을 확립하게 된다. 대학에서 배운 모든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보는 총체적인 과정이다. 현장에서적용할 보육활동계획안 작성방법이나영유아 관찰방법, 실습지도교사 등과의 인간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 29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론은 영유아가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 할 수 있도록지원해주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역량을 알아보는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직의 특성,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로서의전문적인 직무 내용 및 직무 수행,보육전문가로서의 전문성 및 역량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 30부모교육

    본 교과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이론과 구체적인 운영방법 및 실제를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부모교육론은 학습자가부모됨의 의미와 부모역할의 특성을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좋은 부모됨에 대한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있다.

  • 31청소년문화(2024학년까지)

    정보·지식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 체험과 능력 개발은 청소년들이 문화 객체가 아닌 문화 주체로서 설수 있도록 훈련과 교육이 필요하다.이를 통해 청소년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급변하는 사회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결과를 이해한다.

  • 32청소년활동(2024학년까지)

    학교 교육만으로 부족한 청소년들의 전인적인 인성과 잠재능력 계발을 위해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청소년활동과체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청소년활동 관련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활동현장에서 청소년지도사의 프로그램운영 역량을 증진시킨다.

  • 33청소년문제와 보호(2024학년까지)

    본 과목은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행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청소년의문제행동과 보호에 대한 이론적 관점과문제행동의 유형, 청소년보호관련 법과 정책 등을 학습한다.

  • 34청소년육성제도론(2024학년까지)

    본 교과목은 청소년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우리나라의 청소년정책과 청소년 개별법률을 학습하는교과목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지도사로서프로그램운영 역량을 증진시킨다.

  • 35청소년지도방법론(2024학년까지)

    청소년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전달방법과 청소년 스스로 주체가 되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청소년활동운영등에 필요한 청소년지도방법에 초점을맞추어 효과적으로 청소년지도를 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 36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2024학년까지)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자료조사와 기획을 통해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계획안을 마련하여 프로그램을진행하고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청소년 기획과 평가에 관한 전문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의 가치를기반으로 전문적인 지식, 기술과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여 계획, 실행, 평가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37청소년심리 및 상담(2024학년까지)

    본 과목은 청소년 상담에 초점을 두고 상담기법과 이론을 공부할 예정이며 청소년기 심리와 문제에 대해 다룰예정이다. 또한 청소년 관련 기관에근무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청소년 지도사와 더불어 청소년 상담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 38사회복지와 PC 활용(2025학년부터)

    사회복지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컴퓨터를 활용한 관련 업무진행을 위해 인터넷과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39사회복지윤리와 철학(2025학년부터)

    사회복지에 유용한 가치에 대한 윤리(철학)적 접근을 기초로 사회복지철학에서의 가치의 의미를 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사가 실천현장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윤리적 접근 방법을 모색한다.

  • 40현장멘토링 Ⅰ(2025학년부터)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의 현장에서 요구하는 분야별 전문성을 강화하고 산업체 전문가와의 밀착된 교류를 통해 취업 기회 증진 및 현장실무 능력을 키운다.

  • 41현장멘토링 Ⅱ(2025학년부터)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의 현장에서 요구하는 분야별 전문성을 강화하고 산업체 전문가와의 밀착된 교류를 통해 취업 기회 증진 및 현장실무 능력을 키운다.

  • 42사회보장론(2025학년부터)

    사회보장은 사회통합과 복지사회실현을 목적으로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된다. 이러한 사회보장제도를 통하여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소득,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공필수

  • 01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 관련 지식과 기술을 실천현장에 적용해 보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실습생들은 이론과 기술을 현장에서 실제로적용해 보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적합성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직업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02사회복지현장실습세미나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개요 및 운영 내용에 대한 평가의 시간을 갖는다. 다양한 사회복지기관에 대한현장실무에 대해 이해한다

교양선택

  • 01컴퓨터활용능력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현장의 실무 적용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개설되었다. 첫째, 한글을 이용하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기르고, 둘째,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발표자료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 02대인관계와 문제해결

    조직에서 자신의 역할과 목표를 정립하고, 이를 위하여 자신의 행동과 업무수행을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다.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구성인들에게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능력을 배양한다.

  • 03건강과 복지

    본 교과목은 인간의 생애주기별 건강한 생활을 위해 복지와 연계하여 지식을 배우고자 한다. 특히, 건강 및건강증진의 개념과 신체적, 정신적측면의 건강관련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전공선택

  • 01사회복지학개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에 입문하는 사람들을 위해 알기 쉽게 접근한다. 직업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전문적기술, 사회복지분야에 대한 이해를도우며, 사회복지제도,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정책으로 구성된 과정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 02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의 핵심 교과목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행동 및 인간발달,사회환경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형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구체적으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3가지 차원, 즉 ① 인간행동에 관한주요 이론, ② 사회환경에 관한 주요 이론, ③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과제에 따라 학습하고, 각각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을파악한다.

  • 03사회보장론

    사회보장은 사회통합과 복지사회실현을 목적으로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된다. 이러한사회보장제도를 통하여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국민을 보호하고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소득. 서비스를 제공한다.

  • 04사회복지윤리와 철학

    본 교과목은 예비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윤리적 갈등 상황을 미리 경험하고, 갈등 유형의쟁점과 사례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기회를 갖고자 개설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가 반드시 익혀야 할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관한 지식을 이해한다.둘째, 개인, 부부, 가족 등을 대상으로 하는 미시 수준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윤리적갈등을 이해한다. 셋째, 사회복지행정이나정책, 연구 등 거시 수준의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이해한다. 넷째, 현대사회의발전과 변화에 따라 새로이 부각되고있는 윤리적 이슈를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해본다.

  • 05노인복지론

    노인복지실천현장에서 노인들의 복합적인 욕구를 사정하고 원조하기 위하여 노인문제와 노인복지정책, 노인복지실천에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하며,이를 통해서 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역량을 증진시킨다.

  • 06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 개발은 지역사회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사회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주민조직화, 자원개발,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 정책제안을추진함으로써 주민의 복지를 가능하게 하는 직무를 익힌다.

  • 07사회복지실천론

    본 과목은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키고 강화시키는 전문적 활동을 익힌다. 환경 속의인간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와클라이언트가 함께 활동하는 것을 이해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영역과 분야를 확대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전문성에대한 요구와 필요를 충족 시키고자노력해야 한다.

  • 08자원봉사론

    자원봉사의 이해와 자원봉사활동의 관리, 자원봉사의 다양성, 자원봉사관리의 실제 등 자원봉사자관리에 필요한전공지식과 기술을 학습하여자원봉사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자원봉사관리자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 09장애인복지론

    장애인에 대한 자선적, 구빈적 관점 대신, 지역사회에서 일반인과 함께 살아가야 할 동등한 이웃이라는 입장을심어줌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지역사회내에서 장애인이 통합되어 살아갈 수 있는 복지정책, 제도, 행정 및 임상사회사업 실천의 이론과 실제를 알고한국적 장애인복지 모델을 각자의 여건속에서 정립해서 실천하도록 한다.

  • 10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가족문제와 가족상담 전반에 대한 지식과 가족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고찰한다.특히 가족문제에 대한 치료모델 및실천기법 그리고 실천과정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탐구하고 가족상담 실천에 적용시키는 역량을 강화한다.

  • 11사회복지시설운영론

    사회복지시설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하여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라는 것을이해한다. 사회복지시설의 유형 및 각각의 유형에 맞는 대상자를 이해한다. 사회복지실천 현장으로서사회복지시설의 효율적인 운영과 전문적 경영을통해 발전과 도약을 시도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 12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법제와 실천은 사회복지법의 이해와 실정법으로서 사회복지 개별법률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이를 통해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법과 제도를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 13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 연구와 설계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조사연구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사회복지조사를 위한 자료수집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조사에 활용될 자료 수집 능력을 키울 수 있다.사회복지조사에 흔히 사용되는 조사방법을이해하고 실제 조사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14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운영의 필요성과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운영에 필요한 각 영역별 지식과 기술, 태도 등을살펴본다.

  • 15사회복지실무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조직, 노인요양기관, 병원, 학교 등 다양한 비영리조직의 운영과 관리와 관련한 이론탐구및 심도 있는 사례 분석을 통해비영리조직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영 및 관리방안에 대해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또한 영리조직에서 경영의기법들 특히 대고객서비스, 효율적이고효과적이고 합리적인 경영기법들의 비영리조직에서 도입타당성, 도입 분야 및 도입방안 등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통해 비영리조직에서의 조직혁신과서비스 혁신방안수립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16사회복지정책론

    개인, 집단, 가족, 조직, 공동체의 복지를 개선하기 위해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완화시키며, 해결에기여하는데 필요한 사회제도, 법을 만들고시행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배운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국가의 이념에 따라 잔여적 개념과 제도적 개념의사회복지정책으로 나뉘어 이해할 수 있다.

  • 17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인 개인과 가족, 집단에 개입하기 위해서 주요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을 학습한다. 이를통해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할수 있는 사례관리역량을 키운다.

  • 18사례관리론

    본 교과목에서는 사례관리의 개념, 목표, 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원칙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사례관리의 각 과정(인테이크,사례관리 욕구사정, 사례관리 실행, 사례관리 평가, 사례관리 종결)에서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 19사회복지시설창업

    창업전략과 창업환경 변화, 창업자금, 사회복지시설 관련법, 사회복지법인 설립, 사회적협동조합 설립,노인장기요양기관 설립 등 사회복지시설 창립에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시설을 창업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전공필수

  • 01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 관련 지식과 기술을 실천 현장에 적용해 보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실습생들은 이론과 기술을 현장에서 실제로적용해 보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적합성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직업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02사회복지현장실습세미나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개요 및 운영 내용에 대한 평가의 시간을 갖는다. 다양한 사회복지기관에 대한현장실무에 대해 이해한다.

교양선택

  • 01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인간관계의 철학과 이론, 연구결과에 대해 학습하고 자신의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갖는다. 스스로 가치를 판단해 문제의해법을 찾도록 한다. 글로벌해지고 의사소통 수단의 다양화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공감과 대화법,사회생활에서의 매너 등을 학습하고 토론한다.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매너에 대해 학습하여 현장에 실천해 보도록 한다.

  • 02자기이해와 진로설계

    본 교과목은 성인으로서 삶의 만족과 경력개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자기이해 및 성찰을 바탕으로 하여 직업 및경력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및 직업정보, 생애계획하기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전공선택

  • 01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에 유용한 가치에 대한 윤리(철학)적 접근을 기초로 사회복지철학에서의 가치의 의미를 정립하고, 이를토대로 사회복지사가 실천현장에서마주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윤리적 접근 방법을 모색한다.

  • 02고급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가치, 주체, 과정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복지국가이론이나 사회보장제도를 활용하여사회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

  • 03상담실제

    초심상담자를 전문 상담자로 성장시키기 위한 상담자의 상담 이론과 기술을 익힌다. 이론별 상담 사례를 통해기술연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상담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실제적 적용하고 훈련을 통한 내담자(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방법적인접근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04고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사회복지실천모델,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 집단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기록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서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역량을 키운다.

  • 05고급사회복지조사론

    고급사회복지조사론을 공부함으로써 경험적 자료를 발굴, 조사, 분석하는 능력과 기술을 연마하게 하고, 사회복지연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을향상시킨다.

  • 06사례관리실무

    사례관리의 개념, 역사적 배경, 관점, 가치와 윤리, 사례관리 실천과정과 단계별 과업을 강의하고 사례관리의단계별 기록양식과 활용지침에 대해토론하고 발표하게 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다양한 클라이언트 욕구에 적합한 사례관리 실천 역량을강화한다.

  • 최종수정일 2025.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