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선택
|
글쓰기와 말하기 |
2 |
1-2 |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사고력과 표현력을 길러 글쓰기 능력 및 말하기 능력을 갖춘 성숙한 지식인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이다. |
청소년복지론 |
3 |
1-2 |
청소년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청소년복지의 이해, 청소년복지의 관점, 청소년복지 정책과 법, 청소년복지의 실제를 학습한다. |
대인관계와 문제해결 |
3 |
2-1 |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이다. |
청소년심리 및 상담 |
2 |
2-2 |
청소년 상담에 초점을 두고 상담기법과 이론을 학습하며, 청소년기 심리와 문제에 대해 다룬다. 또한 청소년 관련 기관에 근무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청소년지도사와 더불어 청소년 상담사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자 하는 교과목이다. |
e-learning |
9 |
3-1/3-2/계절학기 |
- |
전공필수 |
사회복지현장실습 |
3 |
3-2 |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의 필수 교과목으로,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현장실무에 대해 이해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세미나 |
1 |
3-2 |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개요 및 운영 내용에 대한 평가의 시간을 갖는다. |
전공선택 |
사회복지학개론 |
3 |
1-1 |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전문적 기술, 사회복지분야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제도,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정책으로 구성된 과정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3 |
1-1 |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행동 및 인간발달, 사회환경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학습한다. |
청소년문화 |
2 |
1-1 |
청소년 문화이론과 청소년 문화 즉, 표현문화, 행동문화, 놀이문화, 관계문화, 도구문화와 문화 접근적 시각을 이해하여 청소년활동운영 역량 증진을 목표로 한다. |
청소년활동 |
3 |
1-1 |
학교 교육만으로 부족한 청소년들의 전인적인 인성과 잠재능력 계발을 위해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청소년활동과 체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청소년활동 관련 지식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보육학개론 |
3 |
1-1 |
영유아의 발달, 가족복지의 지원, 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기초가 되는 보육의 중요성과 본질을 인식하고, 보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학습하여 올바른 태도와 철학으로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영유아발달 |
3 |
1-1 |
영아와 유아 발달에 대한 개념과 내용을 알아보고,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주는 교과목이다. 영유아 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과 영아와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영유아를둘러싼 주변환경과의 연계성을파악하여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사회복지실천론 |
3 |
1-2 |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 강화하는 전문적 활동을 익히며, 환경 속의 인간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활동하는 것을 이해한다. |
노인복지론 |
3 |
1-2 |
노인복지실천현장에서 노인들의 복합적인 욕구를 사정하고 원조하기 위하여 노인문제와 노인복지정책, 노인복지실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서 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역량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
청소년문제와 보호 |
3 |
1-2 |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행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보호에 대한 이론적 관점과 문제행동의 유형, 청소년보호관련 법과 정책 등을 학습한다. |
보육과정 |
3 |
1-2 |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으로,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보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아동미술 |
3 |
1-2 |
영유아가 자연,생활, 예술에서 아름다움을느끼고즐기며창의적으로 표현하면서풍부한감수성을 기르도록 지원하는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
사회복지역사 |
3 |
2-1 |
사회복지의 기원, 사회복지실천의 전문화, 한국의 사회복지역사를 이해하고 역사를 통해 정직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3 |
2-1 |
사회복지법의 이해와 실정법으로서 사회복지 개별 법률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법과 제도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청소년육성제도론 |
2 |
2-1 |
청소년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우리나라의 청소년정책과 청소년 개별법률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이를 통해 청소년지도사로서 프로그램운영 역량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
놀이지도 |
3 |
2-1 |
영유아 중심 철학의 실현에 가치를 두고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영유아의 삶이며 배움의 방식인 놀이의 특성을 이해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역동적으로 이루질 수 있도록 놀이를 지원하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
아동권리와복지 |
3 |
2-1 |
아동복지의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고 아동복지의 개념을 이해하며, 아동복지의 체계와 실천방향에 대한 방법들을 익힌다. |
아동안전관리 |
3 |
2-1 |
영유아가 자신과 타인의 안전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하는 역량과 교사로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시 효과적인 대처 및안전관리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지역사회복지론 |
3 |
2-2 |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가치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파악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과 역량을 높이고자 개설된 교과목이다. |
정신건강론 |
3 |
2-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맥락에서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 극복과 사회복지사로서 전인적 정신건강사회복지 서비스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
장애인복지론 |
3 |
2-2 |
지역사회 내에서 장애인이 통합되어 살아갈 수 있는 복지정책, 제도, 행정 및 임상사회사업 실천의 이론과 실제를 알고, 한국적 장애인복지 모델을 각자의 여건 속에서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
청소년지도방법론 |
2 |
2-2 |
청소년지도를 위한 전달방법과 청소년 스스로 주체가 되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청소년활동운영에 필요한 지도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효과적으로 청소년지도를 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3 |
2-2 |
다양한 관찰법을 통해 여러 상황에서 개인 또는 집단 아동행동의 발달특징과 교수, 학습과정을 학습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아동행동을 관찰하고 지원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언어지도 |
3 |
2-2 |
영유아가 일상에서 상대방과 말과 상징 및 문자로 소통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책과 이야기를 통해 상상을즐기도록 지원하는 보육교사의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이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
3 |
2-2 |
영유아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교수학습과 관련된 제반 원리, 방법, 운영, 평가방법을 탐색하고, 영유아 연령, 발달, 장애, 배경에 적합한 교수학습 실제를 계획하고 적용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
사회복지조사론 |
3 |
3-1 |
지역사회조사를 위하여 조사계획에 따라 조사도구를 작성하고, 조사를 실시하여 통계처리, 조사결과를 해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사례관리론 |
3 |
3-1 |
사례관리의 개념, 목표, 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원칙, 사례관리의 각 과정(인테이크, 사례관리 욕구사정, 사례관리 실행, 사례관리 평가, 사례관리 종결)에서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3 |
3-1 |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 평가의 필요성과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관련 사례연구를 통하여 프로포절의 구성 및 작성방법을 학습한다. |
사회문제론 |
3 |
3-1 |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정책과의 상호연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하며,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하고자 한다. |
아동수학지도 |
3 |
3-1 |
인영유아가 자신을 둘러싼 주변 세계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기를 즐기며,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수 개념, 공간과 도형, 규칙성, 차이 비교, 구분하기 등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지원할 수 있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
보육실습 |
3 |
3-1 |
보육교사 자격 취득의 필수 교과목으로, 보육기관에 대한 현장실무에 대해 이해한다. |
부모교육 |
3 |
3-1 |
부모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이론과 구체적인 운영방법 및 실제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사회복지정책론 |
3 |
3-2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가치, 주체, 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 이념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복지국가이론이나 사회보장제도를 활용하여 사회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3 |
3-2 |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인 개인과 가족, 집단에 개입하기 위해서 주요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역량을 키운다. |
사회복지행정론 |
3 |
3-2 |
사회복지운영의 필요성과 기본지식 및 사회복지운영에 필요한 각 영역별 지식과 기술, 태도 등을 배운다.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3 |
3-2 |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청소년 기획과 평가에 관한 전문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의 가치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지식, 기술과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여 계획, 실행, 평가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보육교사론 |
3 |
3-2 |
영유아가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역량을 알아보는 교과목이다. |